1. 자원봉사Q중학생인데 꼭 보호자가 같이 가야하는지요?
    A
    열림일터는 중증의 발달장애인이 모여서 작업활동(직업재활)을 하는 곳으로,

    안타깝게도 소수의 사회복지사와 직업재활사 직원이 40명의 장애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늘 밝은 모습을 보이던 장애인이 갑자기 정서상태가 불안해 질 수도 있고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저희 직원이 봉사활동 중 문제를 일으키는 일부 어린 학생들까지 돌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좋은 마음을 가지고 열림일터를 방문해 주시는 봉사자께서 즐겁게 활동을 할 수 있기 위해

    봉사자를 대상으로 시설과 발달장애인 등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함에도

    봉사태도가 불량한 일부 봉사자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와 상황이 종종 발생함에 따라

    부득이하게 중학생과 초등학생의 경우 보호자가 있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를 바라며, 그만큼 장애인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시설이용Q장애인입니다. 시설이용을 할 수 있는 대상요건이 있는지요?
    A
    열림일터는 발달장애인이 직업재활을 하는 보호작업장입니다.

    지적장애나 자폐성장애를 가진 등록장애인으로서 40세 미만인 경우에 이용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 상의 "직업재활서비스 이용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자원봉사Q1365에 아이디가 2개인데 통합이 가능한가요?,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등
    A
    열림일터에서는 봉사자의 봉사실적을 확인하고 봉사실적관리시스템(1365와 VMS)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1365시스템과 같은 경우 아이디 통합, 비밀번호 초기화 등과 같이 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은

    봉사자가 소속된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예. 강서구 자원봉사센터)에 문의를 하셔야 됨을 알려드립니다.
  4. 자원봉사Q자원봉사한 내역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봉사실적은 늦어도 봉사일 이후 3일(공휴일을 제외한 근무일) 이내에 실적반영이 됩니다.

    다만 3일이 지났음에도 봉사실적이 확인이 안 될 경우에는 열림일터로 전화를 주십시오. 02-2602-3110

    덧붙여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봉사실적이 제때 반영이 되지 않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기관에서 봉사실적을 입력할 당시에 봉사자가 회원가입을 안 한 경우

    2. 1365의 경우 중복아이디 소지자인 경우 : 이 경우 다른 아이디를 한 번 확인하시기를 부탁합니다.

    위와 같은 2가지의 경우에는 따로 연락주시지 않는 한 봉사실적이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5. 시설이용Q열림일터 이용료가 있나요?
    A
    열림일터의 직업재활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별도의 이용료를 받지는 않습니다.

    다만 점심식사 비용으로 2015년 8월 기준 월6만원을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Q주차가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A
    먼저 양해의 말씀을 구합니다.

    안타깝게도 별도의 주차공간이 없어 주차가 곤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불가피하게 자가용을 가져오시는 경우에는 인근의 노상 주차장(유료)을 이용하실 수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7. 자원봉사Q자원봉사 시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열림일터에서 이뤄지는 봉사활동의 주내용은 "발달장애인 직업재활활동 지원"입니다.

    주요한 활동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장애인들이 직업재활을 위해 수행하는 공동작업을 같이 수행하는 것으로,

    쇼핑백 가공, 포장 등을 하고 있습니다.

    그외 열림일터 이용 장애인의 사회적응훈련 차원에서 이뤄지는 야외활동 시 행사지원도

    자원봉사자분들이 수행하고 있으며,

    봉사자 개인의 재능을 활용하여 미술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바리스타 교육지도 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